Programming
[책] 함께 자라기 - 1장
foxlee
2021. 12. 11. 08:30
1장 자라기
-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기 -
많이알기/ 알고 있는 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- 알고 있는 것들을 잘 정리, 연결하기
- 나를 개선하기
- 나의 작업 -공부, 프로젝트 진행
- 나의 작업 자체 개선하기
- 나의 작업을 되돌아보는 회고.반성을 주기적으로 하는 프로세스
- 피드백을 자주 받기
- 피드백을 받으면 잘못된 것에 대한 수정을 할 수 있음
- 나의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나의 작업이 좋고/나쁨에 의한 개선이 가능
- 실력 개선
- 동기와 구체적이고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
단순 반복은 실력이 향상되지 않음
- 작업 난이도
- 내 실력 < 작업 난이도
-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 도움을 정하거나, 단계를 더 나눔
- 내 실력 > 작업 난이도
- 작업을 어렵게 하기 위해서 새로운 방법 적용(새로운 툴, 키보드만 사용하기 등등)
- 적절한 난이도에서 더 몰입할 수 있고,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됨
- 내 실력 < 작업 난이도
- 전문가의 조언
- 전문가에게 무엇인가를 배울때에는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물어보기
프로그래밍 언어를 빨리 배우는 비결이 뭔가요?-> 일반적인 대답을 할 확률이 높음- 최근 배운 언어는 어떻게 학습했는지? - 전문가의 언어 익히는 과정에서 시간대별로 짚어 전문가의 행동/ 의사결정/ 상황판단 등을 보고 비결을 추출
- 전문가에게 무엇인가를 배울때에는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물어보기
- 실수
- 불확실한 상황에서 실수는 피할수 없음
- 실수는 학습에 도움이 됨
- 뛰어난 개발자 vs 그저 그런 실력자
- 설계, 개발 등에 쓰는 시간은 비슷하나 다른 동료와 협력하는 시간은 훨씬 많음
- 내가 선생님의 입장이라면
단순히 지식 전달이 아님(일반적으로 실제 선생님의 지식의 30%만 전달됨)- 내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내 머리 속을 관찰, 질문, 분석하고
- 학생이 이 것을 배우면서 어떤 생각하는지 관찰, 질문, 분석
- 지식의 양보다는 위와 같은 부분을 잘 하는 선생님이 좋고
- 학생의 경우 선생님에게 어떻게 생각하면서 이 문제를 풀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공유 또는 선생님이 그 문제를 푼 전체적인 과정을 알려달라고 요청
- 동료와 대화, 협력
1장 읽은 후
- 배운 점
- 대화 및 협력의 중요성
- 내 작업 난이도에 따라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난이도 조절 방법
- 피드백, 피드백 시기의 중요성
- 알고 있었지만(했었지만) 실천하지 않은/ 꾸준히 하지 않은 부분
- 알고 있는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+ 정리하기
- 선생님의 입장에서, 학생의 입장에서 인지적 과정을 통한 교육/배움